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논문투고 THESI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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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영재학회 학회지 투고규정

1. 논문 작성

  1. ○ 논문은 한글 또는 영문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,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( ) 속에 原語를 써 넣는다.
  2. ○ 논문 투고자의 성명은 한글로 표시하고, 외국인의 人名은 원어 그대로 쓴다. 또한 논문 투고자의 소속기관과 직위를 투고자명 다음에 ( ) 안에 표기한다.
  3. ○ 공동저자일 경우 제1저자를 먼저 제시한다. 제1저자의 구분이 없는 경우 그 사항을 명기하여 제출한다.
  4. ○ 논문 내용을 요약한 국문요약(가로 50~55자, 세로 10행 이내)을 논문 제목, 논문 투고자 명(소속기관, 직위) 다음(주제어 앞)에 제시한다.
  5. ○ 주제어 명시: 논문의 편리한 검색을 위하여 5개 내외의 주제어를 국문요약과 영문초록의 아랫부분에 각각 명시한다.
  6. ○ 영문초록은 1,0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참고문헌 바로 뒤에 명시한다.
  7. ○ 논문 분량: 논문 편집 기준으로 20쪽 이내(참고문헌 포함)를 원칙으로 하되,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(단, 논문의 성격상 타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와의 논의를 거쳐 최대분량 초과가 가능함).

2. 논문 제출

  1. ○ 투고 논문은 한글 2005버전 이상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하며, 투고 논문의 제출은 온라인 투고시스템으로 해야 한다. (온라인 투고시스템: https://ksg.jams.or.kr)
  2. ○ 투고 논문은 논문제목, 성명, 소속기관 및 직위, 국문요약, 주제어 명시, 본문 내용, 참고문헌, 영문초록의 내용 배열 순서로 작성 및 편집하여 제출하되, 이와 함께 논문투고신청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. (제출: gifted_paper@naver.com)

3. 논문 편집 기준

  1. ○ 글 자 체: 한글 휴먼명조체, 영문 Times New Roman, 장평 97, 자간 -3
  2. ○ 줄 간 격: 160%(도표 안은 130%)
  3. ○ 글자크기: 제목 15(진하게), 소제목 11(진하게), 본문 9(도표 안은 8.5)
  4. ○ 편집용지: 사용자 정의 폭 153mm, 길이 225mm
  5. ○ 여백주기: 위쪽 12.5mm, 아래쪽 11mm, 왼쪽?오른쪽 13.5mm, 머리말 9mm, 꼬리말 8.5mm

4. 제목의 번호 체계

  1. ○ 1단계 : Ⅰ, Ⅱ, Ⅲ …
  2. ○ 2단계 : 1, 2, 3 …
  3. ○ 3단계 : 가, 나, 다 …
  4. ○ 4단계 : 1), 2), 3) …
  5. ○ 5단계 : 가), 나), 다) …

5. 인 용

  1. ○ 논문 작성 시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, 긴 경우(3행 이상)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.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.

6. 본문 내의 인용

  1. ○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.
    예)이에 대해 홍길동(1993)은… 또는 홍길동(1993: 25)은…(1993년 참고문헌의 25쪽)
  2. ○ 인용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없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.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(;)으로 구분한다.예)한 연구(홍길동, 1992; Anderson, 1990)에 의하면…
  3. ○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한다. 3~5인은 처음 인용될 때는 모두 기록하되, 두 번째 이후에 계속 인용될 때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. 나머지 저자는 국문의 경우‘○○○ 외’로 나타내며, 영문의 경우 본문 속에서는‘외’로, 괄호 속 참고문헌 제시에서는‘et al.’로 나타낸다. 만일 동일 연도와 3인 이상의 성이 있는 두 편의 참고문헌들이 동일한 형태로 줄어든다면, 두 참고문헌을 구별하는 데 필요한 수만큼 앞 저자들의 성을 인용하고, 쉼표와 et al.을 입력한다.
    예)홍길동 외(1992)는 …
    Wittrock 외(1996)는 …
    … 제시하였다(Wittrock et al., 1996).
  4. ○6인 이상의 저자들에 의한 저작물은 첫 번째와 그 이후의 인용 시, 첫 번째 저자의 성 다음에 et al.을 붙이고(이탤릭체로 표기하지 않고 al 다음에 마침표를 붙임) 연도를 적는다. 만일 6인 이상의 저자들에 의한 두 가지 참고문헌이 동일한 형태로 축약된다면, 첫 번째 저자의 성부터 시작해서 두 참고문헌을 구분하는 데 필요한 만큼 그 이후 저자들의 성을 기입한 후, 쉼표와 et al.을 붙인다.
    예) Kosslyn, Koenig, Barrett, et al. (1996) and Kosslyn, Koenig, Gabrieli, et al. (1996)

7. 참고문헌 작성

  1. ○ 참고문헌은 내어쓰기 30 point로 설정한다.
  2. ○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.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글, 서양어 순으로 열거한다. 여기에 예시한 이외의 영문 참고문헌의 작성법은 대체로 APA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 양식을 따른다.
  3. ○ 동양서는 가나다순으로, 서양서는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.
  4. ○ 단행본의 경우
    예)황정규 (1984). 학교 학습과 교육평가. 서울: 교육과학사.
  5. ○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(반드시 해당 권, 호, 페이지를 밝힐 것)
    예)윤형주, 윤여홍 (2003). 부모의 지각에 따른 유아영재의 비동시적 발달특성. 영재교육연구, 13(1), 65-80.
  6. ○ 학위 논문의 경우
    예)송경애 (2005). 중학생 영재의 비지적특성과 가정의 과정변인이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. 박사학위논문. 건국대학교.
  7. ○ 영문 참고 문헌 작성 시 참조 사항
    1. ① 정기간행물의 단독저자 논문(Journal article, one author)
      예)Pyryt, M. C. (2000). Finding “g”: Easy viewing through higher order factor analysis. Gifted Child Quarterly, 44(3), 190-195.
    2. ② 정기간행물의 복수저자 논문(Journal article, three to six authors)
      예)Saywitz, K. J., Mannarino, A. P., Berliner, L., & Cohen, J. A. (2000). Treatment of abused children and adolescents. American Psychologist, 55, 1040-1049.
    3. ③단행본(book)
      예)Runco, M. A. (2007). Creativity. San Diego, CA: Elsevier Academic Press.
    4. ④단행본(book, third edition, Jr. in name)
      예)Tannenbaum, A. J. (1983). Gifted children: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s. New York: Macmillan.
    5. ⑤편저(edited book)
      예)Colangelo, N., & Davis, G. A. (Eds.) (2003).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(3rd Ed.). Boston, MA: Allyn & Bacon.
    6. ⑥편저의 장 또는 논문 인용(article or chapter in an edited book, two editors)
      예)Bjork, R. A. (1989). (1972). Retrieval inhibition as an adaptive mechanism in human memory. In H. L. Roediger & F. I. Craik (Eds.), Varieties of memory and consciousness (pp. 309-330). Hillsdale, NJ: Erlbaum.
    7. ⑦ERIC (Educational Resources Information Center)의 자료 인용
      예)Mead, J. V. (1992). Looking at old photographs: Investigating the teachers tales (Report No. NCRTL-RR-92-4). East Lansing, MI: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Teacher Learning. (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. ED346082)
    8. ⑧번역서의 경우
      예)Tannenbaum, A. J. (2004). 영재교육: 심리학과 교육학에서의 조망 [김태련, 김정휘, 조석희, 역]. 서울: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. (원본출간년도: 1983).
    9. ⑨그 외 참고문헌의 경우 APA 형식을 따른다.
  8. ○ 인터넷에 탑재된 자료를 인용한 경우
    1. 예)조석희 (2004). 언어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탐색. http://www.ksg. or.kr (검색일: 2004. 12. 1).
    2. 예)한국영재학회 홈페이지. http://www.ksg.or.kr (검색일: 2004. 12. 1)
    3. 예)Electronic reference formats recommended by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. (2000, October 12). Retrieved October 23, 2000, from http://www.apa.org/journals/webref.html
    4. 예)Eid, M., & Langeheine, R. (1999). The measurement of consistency and occasion specificity with latent class models: A new model and its application to the measurement of affect. Psychological Methods, 4, 100-116. Retrieved November 19, 2000, from the PsycARTICLES database.
  9. ○ 신문의 기사를 인용한 경우
    1. 예)○○신문 2000. 7. 6일자 4면(종합) 기사: 유학비자 받기 까다로워진다.
    2. 예)○○일보 2000. 7. 30일자 25면(기획) 기사: 환경교육은 어릴 적부터.

8. 표와 그림.통계량

  1. ○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, 표에는 < >, 그림에는 [ ]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의 제목은 상단에, 그림 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.
    예)<표 1>, [그림 1]
  2. ○ 표의 선은 최상단, 주요 경계, 최하단에만 넣으며, 한 줄로 된 횡선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  3. ○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투고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.
  4. ○ 모든 통계량은 기울임체로 표기한다.
    예)t 검증, r=.85, M, SD, F(2, 20)=57.59
  5. ○ 삽화와 도표는 논문 투고 시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.

사단법인 한국영재학회 http://ksg.or.kr

한국영재학회 회장: 최호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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